사후증거금 선도계약 선물 매도포지션 선물거래
선물환 계약 선샤인 거래 수급분석법 수렴
수요와공급 수직스프레드 수직강세스프레드 수평스프레드
스택헤지 스프레드거래 시간가치 시장가주문
시장조성계약 신규주문증거금 실물인수도 쎄타


사후증거금
당일 모든 거래가 종료된 후 예탁하는 증거금으로서 농축산물, 산업광물, 에너지 귀금속 등 상품선물을 매매대상하는 선물계약에서 주로 사용된다.
선도계약(Forward Contract)
미래 특정시점에 인도되는 현물상품을 사거나 파는 계약으로 인도일, 계약금액 등 구체적인 계약의 조건은 계약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하여 결정된다. 선물계약과 다른 점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특정거래소를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데 있다.
선물 매도포지션(Short Futures Position)
시장하락이 예상될 때 선물 매도를 통하여 이윤을 얻고자 취해지는 선물 매도포지션을 의미하며 이익과 손실은 매도가격과 그 후의 매입가격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선물거래(Futures Trading)
선물거래는 미래의 가치를 팔고 사는 행위로 볼 수 있으며, 이론적으로 정의하면 상품거래소를 통하여 현재의 시점에서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상품을 인수도할 것 을 약정했다가 인도기일이 도래하기 전에 반대매매를 통해 차금을 결제하거나, 또한 인도기일이 도래한 후 실물을 인수도 함으로서 계약을 종결하는 거래 방식이다.
선물환 계약(Forward Contract)
선물환이란 미래의 환율을 미리 현재시점에서 확정지어 놓는 계약인데, 선물환거래는 거래일로부터 2영업일을 경과한 장래의 일정기일 또는 기간내에 일정금액, 일정 종류의 외환을 일정환율로써 수도할 것을 거래 당사자간에 약정한 외환거래를 말한다. 통화선물(Futures)과의 주요 차이점이 있다면, 선물환은 장외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거래 상대방이 계약을 미실행할 가능성에 대한 위험부담이 있다는 것이다.
선샤인 거래(Sunshine Trading)
특정 투자자가 미래의 일정시점에 정해진 규모의 거래를 개시할 것을 발표하는 것을 말한다.
수급분석법(Fundamental Analysis)
가격분석방법의 하나로 상품가격이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다는 기본인식에서 출발하는 바, 수급분석은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정리하고 계량화함으로써 상품가격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방법의 기초적인 Data는 수요공급통계, 계절적 가격추세, 가격수준등이 있다.
수렴(Converge)
선물은 만기일이 도래하면서 재고유지비용(Cost of Carry)이 점점 줄어들면서 현물화되는데 만기일에 가서는 결국 현물가격과 같아짐을 뜻한다.
수요와 공급(Demand and Supply)
어느 다른 시장과 마찬가지로 옵션 기초물의 가격도 수요와 공급에 의해 정해지기에 다른 요소들이 변하지 않는 한 Premium에 영향을 준다.
수직스프레드(Vertical Spread)
옵션거래기법의 하나로서 기초자산, 옵션유형, 만기일은 같으나 행사가격이 서로 다른 옵션을 하나 매입하고 동시에 다른 하나를 매도하는 것으로 가격스프레드라고도 한다. 수직스프레드라고 부르는 이유는 신문지상의 옵션시세표에 행사가격이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수직강세스프레드(Vertical Bullish Spread)
기초자산의 가격상승이 예상될 때 이용되는 스프레드 투자전략으로서 서로 다른 행사격을 이용하여 시장상승시와 하락시 모두 이윤과 손해폭을 일정수준으로 고정시키는 것으로 주로 증거금 유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콜을 이용할 경우 발행 행사가격이 매입 행사가격보다 높아야 하며 풋의 경우는 반대이다. 약세시장 수직스프레드와 정반대의 개념이다.
수평스프레드(Horizontal Spread)
기초자산, 옵션유형, 행사가격이 같으나 만기가 서로 다른 옵션을 하나는 매입하고 다른 하나는 매도하는 스프레드 거래로서 칼렌다 스프레드(calendar spread) 또는 시간스프레드(time-spread)라고도 한다. 시간가치가 가장 큰 등가격(ATM) 옵션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스택헤지(Stack Hedge)
현재 가장 활발히 거래되고 있는 선물계약에 대해 대규모 포지션을 취하고 이중 일부 포지션을 계약월이 늦은 선물로 대치하는 방법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헤지방법이다. 여러 차례 대금 수급이 있을 경우 헤지하는 방법으로 각각의 현금흐름에 대해 개별적으로 헤지를 실시하는 스트라입헤지(stripe hedge)와 대별된다.
스프레드거래(Spread Trading)
Outright 포지션에 비하여 위험을 감소시키는 선물과 옵션의 롱포지션과 숏포지션의 콤비네이션을 가리킨다. 선물시장에서는 어떤 만기월의 선물을 매입함과 동시에 만기월이 다른 같은 선물을 매도하거나, 같은 만기월 또는 다른 만기월의 유사한 선물또는 다른 선물을 동시에 매입, 매도 하는 것을 가리킨다. 옵션시장에서는 기초자산은 같으나 옵션 행사 가격이 다르거나 만기일이 다른 옵션을 동시에 매입, 매도하는것을 가리킨다.
시간가치 (Time Value)
Premium에서 내재가치를 제외한 금액이다. 행사가격이 같다면 만기가 긴 옵션이 상대적으로 만기가 짧은 옵션보다 높은 Premium 을 받는다. 이는 만기가 길수록 옵션행사를 통하여 이익이 실현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시장가주문(Market Order)
선물거래소에서 활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주문방식으로 고객이 중개인에게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시장가격 중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신속한 거래체결을 요구하는 주문방식이다.
시장조성계약(Market Maker Agreement)
시장조성자가 되고자 하는 회원(선물회사)가 거래소와 체결하는 시장조성과 관련하여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신규주문증거금(Preliminary Margin)
위탁자(고객)가 신규포지션을 취하고자 할 때 납입해야 할 증거금을 말한다.
실물인수도(Physical Delivery)
최종결제일에 기초자산을 인수도함으로써 선물계약을 결제하는 절차를 말한다.
쎄타(Theta)
Theta는 일일 시간가치 혹은 외재가치를 달러($)로 표기한 것이며, 옵션 Premium은 일일 가치 소멸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