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거래 전량조건 전매 정산가격
정형복합주문 종속주문 증거금 지정가주문
지렛대효과


자기거래(Proprietary Trading)
선물거래소의 회원인 선물회사가 자기의 계산으로 선물거래를 하는 행위를 말한다.
전량조건(FOK: Fill or Kill)
주문이 입력되는 즉시 주문수량의 전량이 체결되지 않으면 취소되는 것으로 하는 조건을 가진 주문을 말한다.
전매
특정종목에 대한 매수미결제약정을 소멸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당해 종목의 매도거래를 말한다.
정산가격(Settlement Price)
거래시간의 종료시점부터 소급하여 품목별로 일정시간(정산가격산출시간대)동안의 체결가격을 가중평균하여 산출한 가격으로서 거래소는 각 거래일의 거래가 종료된 후 각 종목의 정산가격을 계산하여 고시하고 일일정산에 활용한다.
정형복합주문(Standard Combination Order)
거래소가 정하는 종목들 구성된 복합주문을 말한다.
종속주문(Contingency Order)
어떤 주문이 다른 요소에 의해 종속되어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 예컨대, If 3 Month CU sell 1,700 or higher, buy 20 lots of AL market는 CU 가격이 US$1,700이상이 되면 AL 20 계약을 시장가로 매입하라는 뜻이다.
증거금(Margin)
선물 및 옵션 등 파생상품거래와 관련된 계약불이행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위탁자 또는 선물회사가 성실한 계약이행의 표시로 예탁하는 보증금 성격의 현금 및 대용증권
지정가 주문(Limit Order)
특정한 가격을 지정하여 그 가격이나 또는 그 보다 더 유리한 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 할 것을 지시하는 주문방법이다. 지정가주문은 유효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당일중 체결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렛대 효과(Leverage Effect)
선물투자는 전체 계약고의 10-15%에 해당하는 증거금만으로 계약이 가능하기때문에, 전체금액이 투입되는 주식투자 등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적은 투자기금으로 상 당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이런 투자효과가 크기 때문에 금융상의 힘이 확대되는 효과를 지렛대 효과로 표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