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월물 차익거래 청산 청산소
최근월물 최소가격변동폭 최종거래일 최종결제
추가증거금 추가증거금요구 충족조건주문


차근월물(Second Month)
현시점에소 두번째 짧은 만기일을 가진 결제월물을 지칭한다.
차익거래(Arbitrage)
동일한 상품에 대해 두 시장에서 서로 가격이 다른 경우 가격이 저렴한 시장에서 그 상품을 매입하고 가격이 비싼 시장에서는 그 상품을 매도해 차익을 얻고자하는 거래를 말한 다. 동일한 상품은 하나의 가격을 가져야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특수한 환경 때문에 지역적 혹은 시간적으로 서로 다른 가격이 형성되기도 한다.
청산(Liquidate)
미결제약정을 반대매매를 통하여 정리하거나 인수도 등의 방법으로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청산소(Clearing House)
청산소는 선물의 매입자와 매도자 각각의 상대방이 되어 거래이행을 보증하고 거래 종료 시까지 각각의 계약을 관리함으로써 선물거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청산 소의 주요 기능을 요약하면, 1)선물계약의 이행보장 기능 2)일일 정산기능 3)청산기능 4)현물인수도 기능 등이 있다.
최근월물(First Month)
현재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선물/옵션 상품 중 가장 가까운 만기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최소가격변동폭(Tick, Minimum Price Change)
선물계약의 매입, 매도 주문시에 내는 제시가격의 최소가격변동단위라고 할 수 잇으며 각 선물거래소 마다 상품별로 그 크기를 표준화시켜 놓고 있다.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
계약에 대한 거래가 종료되는 날로 거래소가 정한다. 미결제포지션은 이날이 지난 후에는 매입 또는 매도를 통하여 청산할 수 없다. 반대매매가 되지 않은 선물계약은 최종거래일이 지난 후에 실물자산의 인도에 의해 청산될 수 있다. 현금결제를 요구하는 국채선물이나 코스닥50지수선물 등은 최종 거래일에 현금에 의해 차감결제를 한다.
최종결제(Final Settlement)
거래가 만료된 종목의 미결제약정에 대하여 현금결제 또는 인수도결제의 방법 중 품목별로 정하는 바에 의하여 최종결제일에 선물회사가 거래소와 행하여야 하는 결제를 말한다.
추가증거금(Variation Margin)
개시증거금 납입 후 새로운 포지션을 취한 경우 이날부터 매일 해당선물의 종장 가격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증거금수준이 변동된다. 만일 해당 가격이 고객의 포지션에 불리한 방향으로 움직일경우 고객의 개시증거금이 감소하게 되어 마침내는 유지 증거금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 이 때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진 금액만큼을 추가증거금이라 하여 바로 증거금 추가 적립이 요구된다. 이 추가증거금을 요구하는 것을 마진 콜(Margin Call)이라 한다.
추가증거금 요구(Margin Call)
선물거래는 당일 결제제도(Marking-to-market)에 의하여 매일 정산하여 보증금이 부족하면 즉시 적립하여야 하는데, 이때 선물중개 회사가 고객에게 추가보증금을 적립하도록 요구(call)하는것을 가리킨다.
충족조건주문(FAK: Fill and Kill Order)
주문이 입력되는 즉시 주문수량 중 체결가능 수량은 체결하고 체결되지 아니한 나머지 수량의 주문은 취소하도록 하는 주문방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