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선물 합성옵션 행사가격 행사만기일
헤저 헤지 현금결제 현물인도
환매


합성선물(Synthetic Futures)
선물계약 매입포지션을 복제하기 위하여 콜옵션 매입과 풋옵션 매도를 합성하는 방법이다.
합성옵션(Synthetic Options)
옵션과 선물포지션을 상호 조합함으로써 만들어지는 합성옵션으로서 합성콜옵션과 합성풋옵션이 있다. 합성콜옵션은 풋옵션과 선물을 동시에 매입하면 콜옵션의 성격을 띄게 되는데 다른 말로는 합성매입콜옵션(Synthetic Long Call Option)이라고도 한다. 합성풋옵션은 콜옵션을 매입하고 동시에 선물을 매도하면 풋옵션의 성격을 가지게 되며 이를 합성매입풋옵션(Synthetic Long Put Option)이라고도 한다.
행사가격(Strike Price)
옵션계약에서 옵션매입자가 만기일 또는 그 이전에 권리를 행사할 때 적용되는 가격을 말한다.
행사만기일(Expiration Date)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마지막 유효기일로서 이 기일까지 행사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옵션권리는 소멸된다.
헤저(Hedger)
위험전가가 목적인 투자자들로서 현물가격의 등락에서 초래되는 재정상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현재 소유하고 있거나 혹은 앞으로 필요로 하는 상품에 대하여 선물시장에서 그와 반대되는 선물포지션(매입 또는 매도)을 취하여 양 시장의 손익을 상쇄시켜 손익을 확정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을 말한다.
헤지(Hedge)
현물의 가격등락에서 발생될지도 모를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물시장에서 현물과 반대되는 선물 포지션을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가격이 어느 방향으로 변동되어도 거래 결과-현물과 선물 양쪽 거래에서 정반대의 거래 결과인 손익으로 나타나, 어느 한쪽의 손실이 다른 쪽의 이익으로 서로 상쇄되어 가격변동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현금결제(Cash Settlement)
최종결제일에 거래대상을 인수도하지 않고 현금으로 선물계약을 결제하는 절차를 말한다.
현물인도(Delivery)
선물계약을 한 후 반대매매를 통한 차금결제 청산을 하지 않을 경우 선물매도자는 해당현물을 인도해야 하고 지정된 선물매입자는 그 현물을 인수하게 되는 현물인수도를 지칭한다. 대부분 거래소의 경우 실물 인수도는 매도자의 권리로서 매도자가 최초인도통지일(First Notice Day) 이후에 청산소에 실물인도통지(Delivery Notice)를 하면 청산소는 바로 선물매입자중에서 매입일자순으로 가장 오래된 매입 포지션보유자에게 실물인수를 명령한다. 상품선물거래인 경우 실물인수통지를 한 매도자는 거래소가 지정한 창고(Warehouse)에 해당현물을 입고시키고 창고로부터 발급 받은 창고증권(Warehouse Warrant)을 청산소에 제출하고 상품대금을 수령한다. 매입자는 반대로 동일금액을 청산소에 지불하고 해당 창고증권을 수령함으로써 모든 실물인수도는 종결된다.
환매
특정종목에 대한 매도미결제약정을 소멸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당해 종목의 매수거래를 말한다.